도로 노면 적설과 결빙 예방 가능한 제설차
자체 배터리 장착으로 충전속도↓ 작업시간↑
살포기 호퍼 용량, 기존 모델보다 1.3㎥ 증가

리텍의 신형 1톤 전기식 살포기의 모습.
리텍의 신형 1톤 전기식 살포기의 모습.

국내 최대 특장차 제조기업 리텍(대표 채경선)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신형 ‘1톤 전기식 살포기’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혹한기 도로의 노면적설과 노면 결빙을 예방할 수 있는 제설 장비인 살포기는 도로를 주행하면서 차량의 후미에 탑재된 제설용 모래, 소금, 염화칼슘 용액을 자동으로 살포하는 차량이다.

리텍은 기존 납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식 살포기의 짧은 배터리 수명을 보완하기 위해, 에너지 밀도가 높고 배터리 수명이 긴 리튬이온 배터리로 전환했다. 그 결과 기존 살포기 대비 구동 소모 전류를 약 42%로 줄여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자체 배터리로 독립적인 작동이 가능해 차량주행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충전속도는 줄이고 작업시간을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컨트롤 시스템 및 구조물을 단순화하여 사용자 편의성도 높아졌다. 기존 제품 대비 ‘슬레이브 박스’가 심플한 구조로 설계돼 있어 점검과 수리가 용이하며, 모터 가변 제어 방식을 채택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모터의 속도, 회전 방향 등을 조절해 시스템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제설작업 시 목표로 하는 차선과 위치에 제설재를 낭비 없이 정확하게 살포할 수 있게 됐다.

볼트 체결방식을 적용한 신형 1톤 전기식 살포기는 차량에 쉽게 조립·설치해 부분 정비도 가능하다.

아울러 기존 제품 대비 호퍼 용량은 1.3㎥로 증가한 반면, 무게는 약 43%로 대폭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기존 살포기 대비 탈부착과 보관에도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모터 과부하 시 자체적으로 전력을 차단하는 서킷 브레이크가 장착돼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채경선 리텍 대표는 “신형 1톤 전기식 살포기는 기존 제품 대비 성능이 대폭 향상된 것은 물론, 자체 배터리로 독립적인 작동이 가능해 작업시간을 늘린 효율적인 제품”이라며, “정부와 지차체를 중심으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1톤 전기트럭 맞춤 제품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