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현대건설‧현대모비스, 업무 협약 체결
2023년 세계 최초 수소건설기계 상용화 목표

(좌측부터) 금영범 현대모비스 연료전지사업실장 상무, 황종현 현대건설기계 산업차량 R&D 부문장 상무, 김승한 현대건설기계 건설장비 R&D 부문장 상무, 박순찬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실장 상무가 지게차와 수소전기차 넥쏘, 굴착기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과 현대건설기계가 세계 최초 '수소건설기계' 상용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현대차는 용인시 현대건설기계 연구소에서 행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연료전지 건설기계 공동 개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행사에는 현대차 연료전지사업실장 박순찬 상무, 현대모비스 연료전지사업실장 금영범 상무, 현대건설기계 산업차량 R&D 부문장 황종현 상무, 건설장비 R&D 부문장 김승한 상무 등이 참석했다.

3사는 올해 안에 수소연료전지 지게차를, 내년까지 수소연료전지 굴착기 시제품을 제작할 예정이다. 이후 실증 시험을 거쳐 오는 2023년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적용된 지게차와 굴착기 상용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개발될 지게차와 굴착기는 수소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세계 최초의 중대형 건설기계가 된다. 현대차와 현대건설기계는 핵심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향후 수소연료전지 건설기계 상용화를 위한 인증과 법규 제정 표준화 과정에 우위를 선점한다는 의도다.

앞으로 현대차는 건설기계 전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한편, 개발된 수소연료전지 지게차와 굴착기에 대한 지속적인 성능시험과 품질 평가를 진행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담당한다.

현대건설기계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한 지게차와 굴착기의 설계와 제작을 담당하며, 개발된 건설기계에 대한 종합 평가를 진행한다.

세계적인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갖춘 현대차그룹과 건설장비와 산업 차량 부문에서 활동 영역을 넓혀 온 현대건설기계가 손을 맞잡았다는 점에서 건설기계 분야의 수소에너지 활용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박순찬 현대차 연료전지사업실장 상무는 “지속 가능한 미래 수소 사회 구축을 위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대하는 것은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다” 라며 “이번 협력은 수소연료전지 기술의 건설기계 분야 적용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좋은 척도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