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위장막 ‘현대 트럭’…메가트럭 후속(QV)?
중형과 준대형 시장 겨냥해 출시될 듯

기사승인 2019.07.19  09:21:12

공유
default_news_ad1

- 8월말 ‘비즈니스 페어’서 공개…10여개 특장사 참여
준대형급 설정, 중.대형 아우르는 가교역할 할 듯
위장막 포착…메가트럭 보다 실내공간, 적재중량 ↑

현대차 메가트럭의 후속 또는 준대형 트럭으로 알려진 QV트럭. 현재까지 어떤 디자인에 스펙을 갖추었는지 베일에 쌓여있다. 사진은 위장막에 가려진 현대트럭.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상용차 특성상 풀체인지 주기는 매우 길다. 보통 10년만에 풀체인지를 시도하면 빠른편에 속한다. 현대자동차의 상용차도 예외는 아니다.

유로6 체제를 대비해 대형트럭 엑시언트(2013~현재)의 경우 약 10년 만에 바뀌었으며, 2.5톤 및 3.5톤급 준중형 트럭 마이티(2015~현재)는 무려 17년 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났다. 반면 4.5톤 및 5톤급 중형트럭 메가트럭(2004~현재)의 모습은 여전히 그대로다. 그러나 금명간 외관(캡)이 대폭 변경된 새로운 형태의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대차의 중형트럭 메가트럭이 나온 지 어느덧 16년. 지난 2, 3년 동안 신형 모델이 나올 것이라는 소문 끝에, 이윽고 중형과 준대형을 넘마드는 신형 트럭(프로젝트명 QV)의 출시설이 구체화되고 있다.

현대차는 정확한 출시 시점을 특정하지 않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이르면 8월말에 선보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위장막 차량이 포착됐다.

■ 언제, 어떤 형태로 공개될까
업계에서 나오는 얘기를 종합하면, 현대차는 신형 트럭의 행사명칭을 ‘비즈니스 페어’로 정하고, 이르면 8월말이나 늦어도 이후 1~2달 내에 QV트럭을 공개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본지 취재에서도, 이 행사에는 10여개의 특장업체가 참여해 QV트럭의 특장버전을 함께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출시 전 특장 모델의 가짓수를 늘리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는 현재까지 아무것도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이때 공개가 미뤄지더라도 특장업체서 이미 특장모델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QV트럭의 출시는 임박해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 메가트럭의 후속? 새로운 차급?
그렇다면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는 QV트럭은 어떤 모양일까. 우선 메가트럭의 후속 여부를 떠나 상위급 모델로 파악되고 있다.

QV트럭은 현재의 메가트럭과 대형 엑시언트 라인업을 아우르는 모델로, 4.5톤급 중형부터 9톤급인 준대형까지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타사의 모델로 예를 들어보면, 타타대우의 프리마와 노부스, 볼보트럭의 FE와 FL처럼 상하위 차량 간 톤급을 겹쳐, 라인업을 확장시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 위장막에 포착된 QV트럭은 중형급인 4×2(4개의 바퀴축 중 구동축 2개) 구동축을 갖춘 모델만 포착되었으나, 최근 현대차 OEM에서 6×4 메가트럭을 내놓은 만큼 QV트럭의 구동축도 4×2와 함께 6×4까지 제공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 경우 엑시언트 9.5톤 저상카고 영역까지도 일부 대체하거나 가변축 시장에서 축을 하나 더 추가함으로써 8×4 차량까지도 넘볼 가능성이 있다.

■ 기존 메가트럭보다 커진 볼륨감 느껴져
현재까지 QV트럭의 스펙은 베일에 쌓여있다.

위장막에서도 들어난 일부 정보로 추정해보면, 전체적으로 QV트럭의 캡(Cabin) 공간은 중형트럭 치고 비교적 볼륨감을 느낄 수 있다. 위장막으로 가려져 있기 때문에 곳곳의 세부적인 디자인은 확인할 수 없지만, 기존 메가트럭 보다 확실하게 커진 것이 완연히 드러나 보인다. 실내 좌석 공간은 물론, 침대 및 수납공간 또한 와이드캡 수준 이상으로 확보했을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국내 중형트럭시장의 연간 신규등록대수는 1만 2,000대~1만 3,000대 수준으로, 기본 구동축 4×2에 축을 하나 더 달게 되면 6×2로 확장되고, 적재능력 또한 커지기 때문에 화물 차주들에게는 인기 세그먼트에 속한다. 참고로 2.5~3.5톤 준중형 카고는 연간 신규등록대수는 9,000~1만여대, 8톤 이상의 대형카고는 5,000~5,500여대다.

현대차 QV트럭과 관련 보다 상세한 내용은 <상용차매거진> 8월호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박현욱 기자 ilovetruck@cvinfo.com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3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인기기사

default_side_ad1

동영상뉴스더보기

1 2
item51
ad42

포토뉴스더보기

1 2 3 4 5 6 7 8 9 10
set_P1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